[번역]"댄스 경험이 지금의 일에도 쓰이고있다." 섹시 배우 시미즈 켄 × DJ MAR SKI 스페셜 대담 성인 교육



AV 남우이며 저술가로 활약하는 한편, 퀴즈 플레이어(역자주 ; 퀴즈 방송출연중)로 알려진 "켄 시미즈" 
사실 그는 원래 BBOY이며, 현재도 세계 브레이크 댄스 대회 인 'BATTLE OF THE YEAR'(통칭 BOTY (보티)와 세계 최대 규모의 스트리트 댄스 배틀 「DANCE ALIVE HERO 'S」를 매년 관람하러 다니는 초대박 비보이 팬이다. 
이번 Dews는 그런 그를 인터뷰하는 데 성공했다. 댄스를 시작하게 된 계기와 춤을 추고 있었기에 일을 계속 할 수 있었던 것 등 다른 곳에서는 밝혀지지 않은 그의 춤에 관련된 이야기를 하게되었다. 
그리고 이번 인터뷰의 계기를 만들어 준 것은 오랜 친구이자 BBOY 시절부터 그와 친분이있는 DJ MAR SKI. 
그도 참가하는 색다른 대담으로 진행된 인터뷰에서는 도대체 어떤 이야기가 터지는 것인가. 후반에는 시미즈 켄의 현역 BBOY 시절의 귀중한 댄스 동영상도 공개하고 있기 때문에 마지막까지 놓치지 마세요 !!

특기는 브레이크 댄스. 춤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STAFF
우선 자기 소개를 부탁합니다.

켄 시미즈
배우 경력 19년 출연 갯수 8500개. 품은 여성의 수는 9000명, AV 남우의 시미즈 켄입니다.

STAFF
잘 부탁합니다. 
물론 본업쪽으로는 충분히 알고 있습니다만,,  믿기 어렵게도 브레이크 댄스를 하고있었다는 소문을 들어서 ···. 
우선 주변 이야기부터 들려주세요!

켄 시미즈
저는 원래 브레이크 댄스를 15살부터 22살까지 7년 반 정도하고있었습니다. 계기는 "천재 · 비트 타케시의 활력이 생기는 텔레비전"'의 스트리트 댄스 선수권 대회에서 쿠루쿠루 이바라키 (카이텐 쿠라부 팀) 씨가 A 트랙스를 엉망으로 하더라구요. 그것을 15살 때보고, "사람이 이런 것을 모두의 앞에서 하게되면 히어로잖아."라는 마음으로 시작한 것이 처음이었네요.

IMG_1411

하지만 춤을 시작하려고해도 지금처럼 인터넷이나 학교가 있지 않은 상태 였어요. 그래서 비디오 가게에 물어보고 댄스 고시엔이라는 비디오를 발견해 사서 공부했어요. 그래서 LL BROTHERS 씨가 서서 추는 춤의 기본 동작을하고, 어느 팀이 윈드밀을 선보였거든요. (윈드밀을) 도는 모습이 깔끔해 프레임을 하나하나 보면서 해보고 있었어요. 그러면서 "CONNECT"라는 이벤트에 가게되었습니다.

DJ MAR SKI
당시 롯폰기 스퀘어 빌딩 10층에 있었던 'R? hall / 아트 홀」은 클럽에서 개최되고 있었던 "CONNECT"라는 이벤트가 있었고, 젊은이의 등용문 같은 이벤트였었죠 . 
하지만 거기에는 젊은 사람들외에도 유명한 댄서가 많이 놀러왔고, 우선 씬을 고조시키자 같은 느낌으로 여러 사람이 와서 공연을 했었죠.

내가 당시 소속했었던 NEW SOUTH GATE (뉴 사우스 게이트)와 그 동기인 전격 에베레스트대 라든지 결성 직후 The Spartanic Rockers (스파르타닉 락커)나 「ASAYAN」에 나온 트럼프, Lockin'on (록킹 온), 철남(역자주; 테츠오), 이토 나오키에서 아카이케 노리아키까지 등등 ,,, 뭐 쟁쟁한 유명인이 출연하고 있었다. 
모두가 한 달에 한번정도 공연을 했지만 분위기가 뜨거웠고, 또 그곳에 레전드였던 사람들이 많이 놀러오기도 하고 솔로 마와시가 오기도 했으니까 꽤 흥미로운 이벤트들이 많았었네요.

STAFF
그렇네요.
그 "CONNECT"에 출연했었던 건가요?

켄 시미즈
나는 아무것도 할 수없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어쨌든 정보를 알고 싶어 발로 뛰는 수 밖에없고, 그 이벤트가 최신 정보를 얻을 수 있었으니까, 고등학교 때 혼자 갔네요. 
당시에 나왔던 NEW SOUTH GATE가 엄청 근사하다고 생각했어요. 여러가지 것을 도입 했는데, 락이나 팝. 올드 스쿨로 춤을 추면서도 뉴 잭 스윙도 넣어 그것이 한 곡에 제대로 완성되었더군요. 또 단번에 팬이되어버려 물어봤죠. "어디서 연습거야?라고. 그랬더니 「신주쿠 신 미나미 구치로 와. 우리가 있을거야」라고.

DJ MAR SKI
신주쿠 다카시마야의 신 미나미 구치(역자주; 미나미 구치는 남쪽 출구라는 뜻)라고하는 것이 NEW SOUTH GATE라는 팀의 연습 장소 메카인 느낌으로, 그것이 팀 이름이 된거지. 그래서 BBOY들 이라든지, 도쿄 자체가 굉장한 POPPER(역자주;팝핀을 추는사람)가 적은시기 였기 때문에, POPPER는 찾기 힘들었지. 그래서 그런 의미에서 올드 스쿨 이라든지, 모두가 좋아했던 뉴 잭 스윙이나 호싱구(역자주 ; house dance)를 하면서 하나의 초창기 단체안에서 크루로 활동하던게 NEW SOUTH GATE.
IMG_1183

켄 시미즈
그 작은 정보(역자주 ; 남쪽출구로 와~)를 가슴에 품고 고등학생이었지만, 하교길에 갔더니 정말인겁니다. 그래서 가장 먼저 말을 걸었던 사람이 MAR 씨 (DJ MAR SKI)였네요.

DJ MAR SKI
"함께 연습 할 수 없습니까? 춤을 가르쳐주세요」같은 느낌으로, 나는 "오~그래"라고 했었고.

STAFF
그 무렵부터 행동력이 있었군요. 거기에서 댄스를 시작했나요?

켄 시미즈
그전부터 집에서 1년 정도 연습했지만, 역시 혼자 연습하고 있어도, 성장 속도가 느렸죠. 일단 그 1년 동안 윈드밀은 돌 수있게되어, 크리켓도 할 수 있었지만 그게 맞는 동작인지도 잘 몰랐고.

DJ MAR SKI
그래서 함께 연습하면서 이야기하다 보니 재미있는 녀석이구나라는 느낌이 있었고, 그 당시 고등학생인데 "나는 미래 AV 남우가되고 싶습니다."같은 것을 고백해서 '얘는 밖으로 좀 너무 튄다'였지만 웃기는 녀석이라는 생각에 친해졌지.

STAFF
라고하는 것은 그 당시부터 AV 배우를 목표로했던것입니까?

켄 시미즈
예. 그래서 고등학교 졸업 앨범에 장래의 꿈은 AV 남우라고 써있었습니다.

DJ MAR SKI
그 정도 집중력(?)이 좋고. 켄 (시미즈 켄)도 진심 이구나라는 것도 있고,  BBOY들은 원래 좋은 의미로 뭔가를 뚫고나오는녀석들이 많아. 그래서 그런 의미에서 그닥 무리라고 생각은 않았었어.

켄 시미즈
단지 당시의 MAR씨는 굉장한 어려웠기 때문에, 그 이미지가 정말 강합니다. 지금은 이렇게 잘 있습니다만, 당시는 아예 말단에 춤도 전혀 못췄기 때문에 굉장히 엄격한 지도를 받았습니다.

DJ MAR SKI
리듬을 맞추면서 업이나 다운같은거나, 다음 리듬과 애프터 비트 움직임, ISD의 기초라든지 여러 가지 단계를 가르쳐주고리듬을 탈 때 음악에 맞추지 않으면 댄스가 아니잖아 같은 느낌으로 잔소리했었지.(웃음).

켄 시미즈
그래서 NEW SOUTH GATE가 조금 씩 분열이 시작된 거죠. MAR 씨는 DJ와 사업이 있었고, NABE 씨는 락킹에만 특화되었기 때문에 그 속에서 나는 노크씨라는 분과 델 피에로씨와 현재 개그맨을하고 계시는 이시다 소년이라는 분과 함께 브레이크 댄스 를 메인으로 활동했습니다. 
그리고 ATTACK ON CENTRIFUGAL FORCE라는 팀이되어, 제 1 회 'BOTY "을 떠나자라는 이야기가있었습니다.

DJ MAR SKI
팀이 분열되는 힘으로 출전해라 (웃음). (역자주; 원문은 '원심력으로 공격해라'였지만 의역해보았습니다)

켄 시미즈
예. 
그렇지만서도, 정확하게 "BOTY '에 나가기엔 내가 일이 바빠져서 연습을 잘 못했었네요.

STAFF
지금의 일은 언제부터 시작 했습니까?

켄 시미즈
18세부터입니다. 그래서 고등학교 때 MAR 씨와 만나, AV 남우가되고싶다고 했더니 졸업하고 바로 되네요. 
그 후에 재수하고 대학에 들어가게 되었고, 그런 과정들에서 계속 MAR 씨와 함께였네요.

STAFF
배우와 브레이크 댄스를 병행했던것이군요?

켄 시미즈
배우일과 병행하여 4년정도 일을했습니다. 파워 무브만 하고있었기 때문에, 지금 생각하면 나는 춤은 좋아하지만, 하고 싶었던 것은 테크닉이었을 까라고도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때 MAR씨에게 말했죠 "좀더 말을 들어봤지만, 앞으로 못할것같다." 나는 파워 무브는 자신 있었지만, 거기에 들어갈 때까지의 엔트리라든가 그런것이 골칫거리 였기 때문에 역시 팀 내에서도 뚜렷하게 차이가 났어요. 그중에서 바쁜것도 있고 멀리 있어서 못했다고는 했지만, 그래도 쭉 댄스 씬은 보고 있었다다고 생각해요. "BOTY '는 1 회부터 쭉 보았고.
IMG_1354

STAFF
1 회부터 빠짐없이! 
그러면 다른 남자 배우분들중에 브레이크댄스 경험이 있는 분이?

켄 시미즈
없네요. 
좋아하던 사람은 있다고 생각합니다. 윈드밀은 일종의 등용문이잖아요? 그걸 할 수있는 사람은 그닥 없네요.

STAFF
덧붙여서 오늘 춤추고있을 무렵의 영상을 가져다준다고 들었습니다만 ....

켄 시미즈
18세 정도, 20년 전인가요. 
쇼케이스 솔로 로테이션 부분인데 굉장히 부끄럽습니다 (웃음).

춤과 일의 커넥션


덧글

댓글 입력 영역